본문 바로가기
카드&보험

처음 보험 가입할 때, 제일 많이 물어보는 질문 4가지

by 라이프info 2024. 4. 18.

보험 가입을 준비할 때, 궁금한 것은 넘쳐나는데 막상 물어볼 곳은 마땅치 않은게 현실입니다. 만약 궁금한 사항이 넘쳐나는 상황일 때는 지금 글을 먼저 읽어 보시고 궁금한 것들을 해결하시기 바랍니다.

 

보험 가입할 때, 제일 많이 물어보는 질문 4가지

 

보험가입 이미지입니다.
보함가입 할 때 많이 물어보는 질문

 

질문 1. 보험 가입은 처음인데 아무것도 몰라도 괜찮을까요?

대부분 보험설계사를 통해 보험 상품을 소개받는 것이 일반적인 가입 방법이라는 것은 잘 알고 계실거에요. 이때 내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보장에 대해 우선순위를 정하고 직접 결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자세히 모르는 상황에서 다양한 보험 상품을 소개받다 보면 내가 가입한 보험이 어떤 상황에서 나에게 도움이 되는 보험인지 모르고 필요없는 항목을 가입해 비싸게 가입할 수 있게 됩니다.

 

보험 가입은 크게 보험 회사와 보험대리점에서 가입할 수 있는데요. 보험 회사는 자사보험상품만 다루지만, 보험대리점은 여러 보험 회사 상품을 다루는 곳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보험 대리점에 속한 설계사에게 연락한 뒤 나에게 필요한 보장과 가격대를 이야기 해주면 보험 설계사는 2~3개 보험 회사 상품을 비교 분석해서 보내주실 거에요.

 

보장이 같아도 보험사마다 보험료가 정말 어마어마하게 다르기 때문에 받아본 상품들을 꼼꼼하게 살펴본 뒤 보험사 브랜드와 저렴한 보험료 등을 살펴보시고 고려하여 신중하게 결정하시면 됩니다.

 

질문 2. 과거 병력이 있어서 보험 가입이 거절될 수도 있나요?

충분히 그럴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낙심할 필요는 없는데요. 보험사별로 병력에 대한 심사 기준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가장 좋은 조건의 상품을 찾아볼 수 있답니다.

 

만약에 A회사에서 거절 되었더라도 B회사에서는 가입이 될 수 있거든요.

또 어떤 보험사에는 과거 병력으로 인해서 보험료를 올리는 조건으로 가입이 될 수도 있고, 과거 병력이 있던 부분에 대해서만 보장에서 제외하는 조건으로 가입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A 보험 회사 설계사에게 과거 병력으로 보험료가 높고 특정 기간, 특정 부위 보장 제외 조건으로 가입하는 상품을 제안 받으셨다면, 여러 보험사 상품을 다루는 보험대리점 설계사 분들을 만나서 더 좋은 조건으로 가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질문 3. 사망보험은 언제 가입하는 것이 가장 좋고, 적절한 금액은 어느 정도일까요?

일반적으로 사망보험은 보통 30대에 가입하는 편입니다.

사망보험금 준비는 자녀 계획과도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데요. 자녀가 사회생활을 시작할 나이까지만 사망보험을 가입하는 것이 일반적이랍니다.

 

여기에 정해진 금액은 없는데요. 사망보험은 경제적 가장이 사망했을 때, 그 가정이 새로 소득을 낼 수 있는 시점까지의 생활 자금을 마련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보통 2~3년 정도를 그 준비 기간으로 잡기 때문에 2~3년간의 소득을 사망보험금 액수르 준비하는 편이랍니다.

 

예를 들면, 지금 내 연봉이 3,000만원이라면 2~3년치인 1억 원 정도의 사망보험금을 준비하면 됩니다.

연봉이 5,000만 원이라면 1억~1억 5,000만 원을, 연봉이 7,000만 원이라면 1억 5,000만 원~2억 원 정도를 추천드립니다.

 

질문 4. 암보험을 알아보고 있는데요. 보험사가 너무 많아서 어떤 기준으로 골라야 할지 모르겠어요.

보험사가 너무 많아서 고민이시라면 아래 정리해 드리는 기준으로 비교해보시기 바랍니다.

 

1. 같은 일반암 진단비 기준으로 보험료가 저렴하고 회사도 튼튼해 보이는 곳.

보험료도 저렴한데다 회사 브랜드도 좋고, 튼튼해 보이는 곳이면 상대적으로 안심이 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같은 일반암 진단비 금액을 기준으로 회사별로 보험료 차이를 먼저 비교해 보고, 비슷한 값이라면 재정 안정도가 높은 보험회사 순으로 결정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2. 소액암 개수가 적은 곳.

소액암은 유사암과 비슷하게 치료비용이 적게 들고 완치 가능한 경증 암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대부분 4가지의 소액암이 일반암에서 분리돼 있는데 기타 피부암, 갑상성암, 경계성종양, 제자리암 이렇게 4가지 입니다.

그런데 이 4가지 외에도 대장점막내암이나 비침습방광암 등의 암이 일반암에서 분리돼 적은 금액으로 지급되는 경우도 있어요. 그래서 소액암 갯수가 적은 곳이 유리합니다.

그만큼 일반암 진단비에 속할 수 있는 암종이 많기 때문이죠.

 

3. 기타암으로 분리된 암종의 개수가 적고, 분리되었어도 보장 금액이 높은 곳.

유방암과 생식기암이 기타암으로 분리되어 일반암 진단비보다 적은 금액이 지급되는 곳도 있답니다.

 

회사별로 조건이 조금씩 다르니 기타암으로 분리된 암종이 적고, 조금이라도 진단비가 많이 들어가며, 보험료도 저렴한 곳을 기준으로 찾으면 된답니다.

 

마무리

어떻게 좀 도움이 되셨나요?

처음 보험가입하시는 분들이 가장 많이 물어보는 질문 4가지를 준비해 보았는데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나에게 필요한 보장과 필요없는 보장을 꼼꼼하게 잘 살피셔서 현명한 보험가입을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