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투자

금값은 언제 오르는 걸까?

라이프info 2024. 4. 15. 12:31

예전에는 돐반지를 선물로 하는데 있어서 그렇게 큰 부담이 없었지만 이제는 상황이 달라졌죠. 1돈에 20만원이 넘는 금액은 부담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최근 2~3년 사이에 금값이 많이 올랐다는 소식이 자주 들려왔는데요. 금값에 영향을 주는 것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금값은 언제 오르는 걸까?

1. 경기침체가 예상될 때

사람들은 경기가 안 좋아지거나 안 좋은 상태로 계속 유지될 것으로 생각하면 금에 투자하는 경향이 있답니다.

경기가 불안하니 대표적인 안전자산이라고 불리는 금에 투자를 하게 되는 거죠. 이처럼 수요가 몰리니 금값이 당연히 올라갈 수 밖에 없게 되는 것이랍니다.

 

금값은 언제 오를까?
금값은 언제 오를까?

 

2. 금리가 인하될 때

금리가 인하하거나 인하의 조짐이 보인다면 사람들은 금에 투자를 해요.

금리가 인하된다는 것은 달러의 가치가 하락하고 있는 것을 의미하기도 하는데 달러의 가치가 하락하면 가치가 떨어진 달러보다는 대체 자산을 찾게 되며 그것이 바로 금이 되는 것이랍니다.

 

그렇다면 금값은 계속 오를까?

금은 대표적인 안전자산으로 꼽히기 때문에 금값이 계속 유지될 것이라고 믿는 경향이 있습니다. 물론 다른 자산에 비해 가격의 변동성이 크지 않는 자산이긴 하지만 국제 정세와 경기 흐름에 영향을 받는 자산이라는 것은 명심하고 계셔야 합니다.

 

만약, 안전자산인 금에 투자를 하고 싶으시다면 계속해서 앞으로의 경기 전망과 금리 상황을 확인하며 투자를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금은 왜 안전자산이 되었을까?

1. 금은 양이 정해져 있답니다.

금은 매장량이 정해져 있고 복사가 불가능해 많은 사람이 원한다고 해서 무한으로 금을 만들어낼 수 없죠. 그래서 금은 가치가 보장되는 것이랍니다.

 

2. 오랜 시간 가치를 인정 받아왔습니다.

과거 금은 가장 중요한 화폐 수단이었답니다.

화폐가 나온 이후에도 화폐의 가치를 금의 가치와 연결시켜두곤 했는데 이를 금본위제라고 합니다.

지금은 금본위제가 폐지되었지만 그만큼 금의 가치는 오랫동안 인정 받아 왔습니다.

 

3. 모든 화폐와 교환이 가능합니다.

금은 어느 나라에 가도, 어느 나라의 화폐와도 교환이 가능합니다.

즉, 금의 가치는 어디서나 통용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금의 가치가 인정되는 것이라는 것도 되죠.

 

안전은 상대적이랍니다.

주식이나 코인, 부동산 자산에 비해 비교적 안전하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 뿐이지, 무조건 안전을 보장한다는 것은 아니에요.

금 또한 수요가 많은 상태에서 매장량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가치가 높아진 것 뿐이랍니다. 그래서 수요가 떨어지면 당연하게 가치도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