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낮은 상품은 따로 있다?

by 라이프info 2024. 5. 7.

요즘 코로나때보다 더 힘들고 경기가 안 좋다는 것은 누구나 체감하실거라 생각합니다. 게다가 주택담보대출의 금리도 오르는 추세인데요. 그 이유아 함께 글미가 낮은 주택담보대출 상품을 찾는 팁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주택담보대출을 의미하는 이미지입니다.
주택담보대출

 

주택담보대출 금리는 왜 오를까?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오르는 가장 큰 이유로는 정부의 가계대출 억제 방침이 꼽힙니다. 금융 당국이 올해 3월부터 가계대출 증가 속도를 늦추기 위해 나섰기 때문인데요.

그 때문에 은행들은 금융 당국에 올해 연간 가계대출 증가율을 2% 내로 관리하겠다고 보고했구요. 신생아 특례대출 이용자가 빠르게 증가하는 등 가계대출이 늘고 있어서, 가계대출 수요를 낮추려면 결국 금리를 올리는 수밖에 없게 됩니다.

 

그럼, 금리가 낮은 주택담보대출은 없을까?

먼저 주택담보대출의 대출금 상환 방식은 크게 고정형과 변동형으로 나뉜다는 것은 대부분 알고계실거에요. 그중 고정형은 다시 혼합형과 주기형으로 나뉘는 것도 알고계실겁니다.

혹시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히 정리해드리자면

  • 변동형 : 일반적으로 6개월마다 대출금리가 바뀌는 방식
  • 혼합형 : 초기 3년이나 5년은 고정금리를 적용하고 이후에는 6개월 단위로 금리가 바뀌는 방식
  • 주기형 : 5년 단위로 고정금리가 갱신되는 방식

이렇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주기형 주담대의 정점이자 단점은 금리 변동기에도 등락이 없다는 건데요. 5년 이내에 금리가 인상되어도 금리변동이 없지만, 금리가 떨어져도 내 금리에는 변동이 없답니다.

 

하지만, 금융당국이 최근 은행권에 주담대 중 고정형이나 주기형의 비중을 30% 이상으로 맞춰달라고 주문했는데요.

시장 상황이 불투명하니 고정금리 확대를 유도하는 것으로 볼 수 있구요. 그 때문에 주기형의 금리가 더 저렴하게 조정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기도 합니다.

 

마무리

주택담보대출은 소중한 내집을 담보로 급한 자금을 빌리는 것이니 신중하게 검토하고 또 검토해서 대출을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당장 급한 사안이 아니라면 금리가 낮아질 때까지 기다려 보시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